3조 8천억 달러 규모의 기회: 미국 생성형 AI 생태계의 경제적 잠재력 활용하기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마이크로소프트와 액센추어(Accenture)가 생성형 AI 시대에 미국에서의 경제적 잠재력, 성장, 혁신 분야에 대해 조사한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관련 내용을 클로드 소넷 3.5를 활용해 번역했습니다.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원문을 확인해주세요.
해당 보고서 : Unlocking the Economic Potential of the US Generative AI Ecosystem
생성형 AI는 인공지능 진화에 있어 도약을 의미하며, 기계가 달성할 수 있는 경계를 넓혀 인류의 잠재력과 번영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우리는 AI가 단순한 자동화 도구를 넘어 창의성과 혁신의 촉매제가 되어 산업과 경제를 재편할 수 있는 중요한 시점에 있습니다. 개인과 대중 수준 모두에서, 대규모 생성형 AI 기술의 접근성, 정교함, 그리고 능력은 혁신적인 변화를 약속합니다. 이는 개인, 기업, 그리고 국가에 새로운 기회를 제시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생성형 AI의 거대한 잠재력을 열기 시작했을 뿐이며, 이제 정부부터 산업, 과학에 이르기까지 미국 전역에 걸쳐 생성형 AI를 통합하여 모두에게 혜택이 되는 혁신과 경제 성장을 이끌어내야 하는 광범위한 기회와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 잠재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Microsoft와 Accenture는 미국의 AI 기회를 분석하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생성형 AI의 현재 상태, 미국에서의 경제적 잠재력, 그리고 성장, 혁신, 궁극적으로는 생성형 AI 기술의 더 광범위한 채택과 확산을 주도하는 파트너십의 역할을 포함한 생태계의 윤곽을 제공하는 새로운 보고서를 발표합니다. AI 환경이 매우 빠르게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 보고서가 모든 답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지만,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면서 대화를 촉진하고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봅니다.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생성형 AI가 미국에 가져올 수 있는 경제적 이점은 상당합니다. 현재까지 1,500개 이상의 대소규모 기업들과 매년 수십억 달러의 새로운 투자가 이루어지는 미국의 급속히 확장되는 생성형 AI 생태계는 이 기술의 경제적,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생성형 AI는 단순한 혁신을 넘어 글로벌 차원에서 미국의 경쟁력과 기술적 리더십의 핵심 동력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우위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Brad Smith가 몇 주 전에 언급했듯이, AI는 경제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응용 분야를 가지고 모든 경제 부문에서 활용될 수 있는 세계의 다음 위대한 범용 기술(GPT)로 간주될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GPT는 경제와 사회를 재편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중요한 GPT들은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GPT가 더 널리 확산되고 채택될수록,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생산성 향상에 대한 기여도가 더 커집니다.
공공 및 민간 파트너십과 집중된 전략을 통해,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2038년까지 미국 경제에 약 3.8조 달러를 기여하는 노동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영향은 이러한 이득을 훨씬 넘어서 확장됩니다 - 생성형 AI는 상당한 투자를 촉진하고, 혁신을 촉진하며, 과학적 돌파구를 가능하게 하고, 미국인들의 건강과 복지의 전반적인 개선을 지원할 것입니다.
생성형 AI의 경제적 잠재력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산업, 정부, 학계, 시민사회, 그리고 노동력 전반에 걸친 조정된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협력은 미국이 이 기술 혁명의 최전선에 서서, 산업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확산과 채택을 추진하고, 경쟁력의 이점을 얻으며, 글로벌 차원에서 생성형 AI의 영향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이 보고서가 더 광범위한 생성형 AI 채택을 추진하는데 가치 있는 통찰을 제공하고 행동을 촉진하기를 바라며, 이 혁신적인 분야가 발전함에 따라 계속해서 대화를 이어나가기를 기대합니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