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넥스알-서울대 빅데이터 센터 '협력'
▲kt 넥스알은 7월 22일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센터와 표준 하둡 플랫폼 NDAP 제공과 산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한재선 kt 넥스알 대표이사 겸 CTO(오른쪽)와 김형주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센터 센터장.
KT 넥스알이 올해 빅데이터(Bigdata) 분야와 관련되어 외부 협력과 내부 인력 충원에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SAP코리아의 경우 KT 넥스알과 협력을 단행해 오고 있습니다. 하둡 데이터를 SAP 하둡 커넥터를 통해 뽑아내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서버 업체인 델(Dell)코리아도 최근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습니다. 오랜 친구 사이였다는 임원들의 관계 때문이었다는 소리도 있지만 하둡 플랫폼 업체와 서버 벤더들과의 협력은 잘만 하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넥스알은 향후 한국HP 같은 다른 서버 업체와도 협력을 꾀할 것이고 델과는 독점적 관계는 아니라고 밝혔었죠.
지난 6월에는 굿소프트웨어 인증도 받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당시 한재선 박사에게 페이스북 메신저로 잠깐 물어봤었습니다.
당시 한 대표는
GS인증은 저희 영업쪽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한 사항입니다.
영업적으로 의미있다 판단했고, 개발쪽 역시 GS인증을 계기로
문서화라든가, 패키징, 테스트 등 SW기업으로서 기본이지만,
미흡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픈소스쪽에는 잦은 기술변화가 있는 것은 맞지만,
SW 제품이 그에 보조맞춰 너무 자주 릴리즈되는건 고객 입장에서 꼭 이득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희는 정확히 계획된 주기에 맞춰 오픈소스 버전업과 내부 개발부분 버전업을 실시하고,
그에 따라 릴리즈를 해 나갈 계획입니다.
TTA가 새로운 룰을 만든다는 것은 GS인증 받는 중에 나온 뉴스입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이번에는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센터와 협력했군요. 부디 좋은 성과들이 이어지길 기대해보겠습니다.
넥스알,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센터 표준 하둡 플랫폼으로 NDAP 제공
- kt 넥스알-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센터 ‘NDAP 제공 및 산학협력 위한 MOU 체결’
2013년 7월 22일, 서울 – kt 넥스알(www.ktnexr.com)은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센터와 빅데이터 플랫폼 소프트웨어 ‘NDAP(NexR Data Analytics Platform)’ 제공 및 산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센터는 하둡 표준 플랫폼으로 NDAP을 채택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저장 및 분석에 NDAP을활용한다. 또한 산학협력을 통해 kt 넥스알의 산업체 빅데이터 구축 경험을 공유받고, 빅데이터 관련 연구 와 프로젝트를 kt 넥스알과 함께 발굴하고 진행할 방침이다.
국내 대학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표준 하둡 플랫폼을 구축하고 여러 학문 분야에서 공동 활용하는 것은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센터가 처음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본질적으로학제간 협력이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건강의료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의학이 기본이지만 사회학, 심리학 등과 협업을 통해 국가 수준의 거시적 패턴을 파악하고 대응 정책을 세울 수 있다. 서울대 빅데이터 센터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100명이 넘는 교수들이 참여해 학제간 융합 빅데이터 연구를 추진 중이다. 서울대 빅데이터 센터는 이번 NDAP도입으로 빅데이터 센터 중심의 데이터 허브를 구축하고 학제간 공동 연구와 분석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 넥스알은 제조, 보안, 공공, 금융, 통신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쳐 빅데이터 구축 및 분석 경험을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센터와 공유한다. 이를 통해 대학의 연구 성과를 접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산업체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용적 연구 프로젝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한재선 kt 넥스알 대표이사 겸 CTO는 “해외에서도 학과 단위의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사례가 대부분이며, 이번처럼 대학 차원에서 공동 연구와 활용을 위해 플랫폼을 구축하는경우는 거의 없다. 빅데이터 기반의 진정한 학제간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 밝혔다.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센터의 표준 하둡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NDAP은 빅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ㆍ처리ㆍ저장ㆍ분석 등의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소프트웨어다. 하둡(Hadoop)을 비롯하여, 하이브(Hive), HBase 등 다양한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관리성, 편의성, 안정성, 연동성 등을 기업용 소프트웨어 수준으로 끌어올린 제품이다. 이미 국내 통신, 금융, 제조, 공공 등 다양한 산업에서 NDAP 빅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해 비용을 절감하고 스마트한 의사결정을 내리며 최적의 운영 효과를 거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