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격의 거인, 다음 ‘2013 올해의 검색어’ 1위로…아이폰5S•옵티머스G2•베가아어언도 톱 10에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검색어를 통해 올 한 해를 돌아볼 수 있도록 종합, 인물, 문화, 방송, 생활 등 총 20개 분야로 나누어 ‘2013 올해의 검색어’를 발표했다.
2013년 네티즌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모았던 검색어는 ‘진격의 거인’으로 집계됐다. '진격의 거인'은 일본 유명 만화가 이사야마 하지메의 작품으로 식인 거인과 싸우는 인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지난 4월 '진격의 거인' 애니메이션 첫 회가 일본에서 전파를 타자마자 국내 포털 사이트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장악했을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개그콘서트’, ‘무한도전’, ‘꽃보다 할배’ 등에서 인용되기도 했고, '진격의~'라는 수식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며 올해 최고의 유행어로 자리매김했다.
뒤를 이어 다양한 장르의 가요가 상위권에 올랐다. 지난해 ‘강남스타일’로 ‘2012 올해의 검색어’ 1위에 올랐던 싸이는 식지 않는 인기를 과시하며 ‘싸이 젠틀맨’을 2위에 올려놓았고, 컴백과 함께 음원 차트를 장악한 ‘조용필 바운스’는 4위를 차지해 ‘가왕’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무한도전'에서 박명수가 작곡하고 정형돈이 노래한 ‘강북멋쟁이’ 역시 네티즌들의 사랑을 받으며 6위에 선정됐다.
이와 함께 네티즌들은 문화, IT,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 골고루 관심을 보였다. 연재 기간 동안 누적 조회수 1억회를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던 강풀 작가의 웹툰 ‘마녀’가 3위를 차지했고, ‘아이폰 5s’, ‘옵티머스G2’, ‘베가 아이언’이 5, 7, 9위에 올라 스마트폰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됐다. 이 외에도 새로운 건강 다이어트 방법으로 각광을 받은 ‘간헐적 단식’이 8위, 공군이 ‘레미제라블’을 패러디한 ‘레밀리터리블'이 10위에 집계됐다.
다음은 이 밖에 ▲종합 부문에서 최다, 사건/사고, 화제의글 순위를 공개하고, ▲인물 부문의 배우, 가수, 예능, 스포츠 스타, ▲방송 부문의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 라디오 프로그램, ▲문화 부문의 영화, 공연, 책, 게임, ▲생활 부문의 레시피, 국내여행지, 해외여행지, 질병 등 총 20개 분야의 검색어 순위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올 한 해 가장 화제가 된 드라마는 ‘구가의 서’가 차지했으며, 주연 배우인 이승기와 수지는 배우 인기 순위 1, 3위에 올라 드라마의 인기를 재확인시켰다. 가수 1위는 ‘K팝스타2’ 우승자인 악동뮤지션이 선정됐고, ‘부동의 1인자’ 유재석이 예능 1위, 메이저리그에 진출해 눈부신 활약을 펼친 류현진이 스포츠 스타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올 한 해 이슈몰이를 했던 ‘아빠!어디가?’가 1위, ‘진짜 사나이’가 5위를 차지하며 ‘일밤’ 부활을 알렸다. 영화 부문에서는 역대 한국 영화 중 최단 기간 100만 관객을 돌파하는 등 다양한 신기록을 세운 ‘은밀하게 위대하게’가 1위에 올랐다.
보다 자세한 ’2013 올해의 검색어’는 다음 통합 검색창에 ‘2013 올해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볼 수 있으며, 모바일 다음앱에서도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