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만요!!! 세계 최초 '64비트' 아이폰5S 나가실게요~

Apple - iPhone 5s


새벽에 애플이 신제품 두 종류를 출시했습니다. 아이폰5S와 저가형인 아이폰5C 입니다.


메인 제품인 아이폰5S에는 다양한 변화가 있지만 기존 아이폰 시리즈와 확연히 획을 긋는 변화가 있습니다. 바로 세계 첫 64비트 아키텍처가 들어간 스마트폰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동안은 32비트 아키텍쳐였습니다. 이것이 무엇인지 서진호 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폰 애반젤리스 부장이 페이스북에 글을 남겼습니다. 친구들에게만 공개된 것이라 게시물전체를 퍼오기가 안되어 서 전 부장의 동의를 얻어 이곳에 게재합니다. 문장은 손대지 않았습니다.



늑돌이님이 아이폰5S에 64비트 아키텍처가 들어가면 어떤 점이 나아지는가에 대해 좋은 질문을 올려 주셔서 제가 아는 대로 정리하자면 다음 같습니다.


1. 하드웨어에서 CPU가 두뇌로 비유하자면, SW OS 에서 Kernel 가 HW와 SW를 모두 동작 시킬 수 있는 두뇌 부분에 해당됩니다. 이것이 32비트 에서 64비트로 바뀌면 Stack 크기가 훨씬 더 커져 Virtual Memory 를 더 많이 사용함으로써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오늘 애플은 기존의 아이폰 보다 CPU로 40배, GPU는 56배 빨라졌다고 64비트 아키텍처로 Re-design 함으로써 주장했습니다.


2. Kernel 이 변경하면, Process 와 Tasking 이 당연히 변하게 되는데, 좀더 안정적인 Multi-tasking 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되므로서 Application 에 보이는 여러가지 동작이나 화면이 보다 부드럽고 빠르게 처리 될 수 있습니다.


3. Application Security 가 보다 더 안정화 될 수 있습니다. 지문 인식은 눈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고, 내부적으로 Application Process 간의 Security 와 Stack Overflow 등등 많은 Thread 들을 안정적으로 관리합니다.


4. Graphic architecture, GPU 역시 64비트로 포팅되어 Open GL ES 3.0과 더불어 좀더 부드러운 그래픽 처리를 합니다. 오늘 보셨던 게임의 여러가지 3D 폴리곤과 오브젝트들이 동작하는 데모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Camera Filter 와 같은 것들이 좀더 고급스러운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OS X 의 Kernel device driver 를 kext 라고 부르더라구요, 좀더 안정적인 device driver management 를 하게 됨으로서 사용자에게 좀더 부드러운 Touching, Gesturing 등등. 퍼포먼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5. Apps Compatibility 가 iPhone 과 iPad Mini, iPad 등등, 심지어 x86-64 desktop architecture 와 호환 가능합니다. 일반 유저로서는 당연한 것인데, 엔지니어 입장에서는 이것을 하나로 묶는 작업은 쉽지 않은 작업이며, iPhone 5S 부터 64비트로 만듦으로서 모두 64비트 아키텍처로 SW OS 를 management 함으로서 좀더 빠른 코드 등을 애플이 만들 수 있고, 개발자들에게 Multi-Process, One Apps 를 구현할 수 있어서 Fragmentation 을 방지해 줍니다.


6. 좀더 긴 배터리 연장. 놀란이 있을 수 있고 눈에는 별다르게 볼 수 있는데, 어떤 앱이 Process 가 얽히거나 muting, dead lock 또는 연산처리를 하게 되면 스마트폰의 어떤 기계이든지 배터리 소모가 더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64비트 아키텍처로 좀더 가상메모리로 프로세스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게 되면 들 배터리 소모가 발생하니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좀더 긴 배터리를 연장 시켜 줄 수 있다고 보아집니다.


제가 이해 한 것은 이정도요, 자세한 것은 WWDC의 64 Bit Mac OS Architecture 편을 참조해 주세요. 마이크로소프트 OS 방식보다는 한 단계 느리지만 (저는 Windows NT Kernel 과 비교해서 차이점을 공부했습니다.) Free BSD 기반인지 Apps Compatibility 가 높은 것과(Thunking 이라 부르는 32비트 에뮬레이션이 문제가 없는 것), ARM based architecture 기술은 축적 기술이 많아 마이크로소프트 보다 훨씬 더 높은 생산력을 자랑하는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Surface RT에서 ARM 으로 첫 이식했고, Windows 8.1 (내부적으로 OS Kernel 버전 7.2) 에서 Surface RT Version 2 에서 좀더 안정화 시켰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2015년에 발표될 Surface RT Version 3 based Windows 9 에서 애플 ARM 기술과 맞짱 뜨지 않을까 합니다. Nokia 도 합병했으니깐요  다소 기술적인 용어가 많아서 죄송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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