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합격 '에듀윌', 보안인력 양성 시장 진출···강사진은 현장 경험 풍부한 화이트 해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종합 교육 기업 에듀윌이 보안 인력 양성 시장에 뛰어든다.
공무원과 전문 자격증 교육 시장에서 30년의 업력을 보유한 종합교육기업이 IT와 보안 인력 양성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어 주목된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대표 권대호)이 2022년 사이버 보안 아카데미 과정을 신설 오픈한다고 밝혔다. 또 2022년 사이버 보안 교육 사업을 필두로 하반기에는 개발(코딩) 교육 분야에도 본격 진출할 예정이다. 향후 IT 전반의 교육 시장으로 확장할 계획도 구상중이다.
에듀윌 사이버 보안 아카데미는 오프라인 과정과 온라인 과정을 2022년에 모두 오픈한다. 아카데미 강연은 △정보보안 학과에 진학하려고 생각하고 있는 고등학생 △정보보안학과 재학중인 대학생 △보안 업계 종사자와 일반기업 보안담당자 등 직장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에듀윌 관계자는 “오프라인 과정은 6월중 오픈하고 온라인 과정은 8월 오픈을 목표로 두고 있다. 오프라인 과정은 총 100 시간 과정이다. 사이버 보안의 기초 지식이 어느 정도는 있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심화 학습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온라인 과정은 초급, 중급, 상급 개념의 클래스를 두고 사이버 보안에 대한 공부를 처음부터 시작하는 사람들이라도 누구나 수강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말했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강사진들도 현업 실무경험을 가진 화이트 해커 출신들로 구성했다. 대부분 현재 정보보안 회사 CEO, CTO, 선임 연구원, 프리랜서 보안컨설턴트 등등 실력위주의 강사진으로 구성 되어 있다.
오프라인 과정은 특히 고등학생들에게는 대학교 진학을 위해, 대학생들에게는 취업을 위해, 또 직장인들에게는 더 높은 개인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맞춤형 교육 방식을 도입했다.
◇오프라인, 실습 중심 공격자 관점과 방어자 관점 맞춤형 집중 교육
교육 전과정은 모두에게 꼭 필요한 지식을 전수하는 맞춤형 방식을 도입했다.
오프라인 과정은 거의 1:1 맞춤형 집중 교육 환경을 위해서 30명 이상 수강생을 모집하지 않는다. 오프라인 과정은 2개월 집중 코스로 이루어 지며 주말반, 주중반으로 나눠 운영한다. 특히 생생한 실습 교육을 통해 공격자 관점과 방어자 관점을 동시에 심도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 오프라인 과정 수강의 큰 장점 중에 하나는 본 과정을 이수한 수강생들은 1년 동안 모든 온라인 과정의 영상들을 무료로 무제한 반복 시청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온라인, 사이버 보안의 거의 모든 분야 총 망라된 300여 편 영상 제공...영어 교육도 무료 제공
온라인 과정은 1시간 분량 영상 기준으로 300편이 넘는 방대한 내용이 담긴 학습 영상이 업로드 될 예정이다. 사이버 보안의 거의 모든 분야가 총 망라 될 예정이다. 학습 과정의 90% 이상이 실습 과정이며 강사들의 노트북으로 실제 구현되는 화면을 통해 현장에서 보는 것과 같은 학습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복 학습을 통해 모든 지식을 꼼꼼히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이번 온라인 교육의 장점이다.
더불어 글로벌 시대에 걸맞게 에듀윌 사이버 보안 아카데미의 오프라인·온라인 수강생들에게는 영어 학습 과정이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약 120시간의 영상 파일이 업로드 될 예정이다. 최상급 영어 전문가를 배출한다기 보다는 IT 보안 전문 인력들이 세계 어느 곳에 가서도 영어라는 언어 장벽 때문에 취업이나 기타 다른 비즈니스 프로젝트에서 뒤로 물러나는 일은 없게 하기 위한 정도의 실무 영어 교육이 목적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모든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편, 향후 관련 프로그램을 기존 보안 인력을 보유한 기업 대상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에듀윌의 한 관계자는 "관련 프로그램을 본 기업 담당자가 사내 보안 인력들을 대상으로 최고의 강사진으로부터 교육을 받고 보안 전문가로 더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었다"면서 "기존 보안 인력들에 대한 지원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테크수다 Techsu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