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전 산업에 손쉬운 AI 구현···다큐먼트 AI 팩·검색과 추천 '아숙업 서제스트' 첫선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는 최고 수준의 AI 기술력과 비즈니스 경험을 가진 최고의 팀을 중심으로 AI 팩을 통해 기업들이 손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큐먼트 AI 팩’과 ‘아숙업 서제스트(AskUp Seargest)를 선보였다. 앞으로도 AI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국내외 기업의 AI 전환을 선도, 매년 최고의 성과를 갱신하며 글로벌 AI 리딩 기업으로 발돋음 하겠다”라고 말했다.
국내 AI 대표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16일 창사 첫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OCR 기반 ‘다큐먼트 AI 팩’, 챗 AI인 아숙업(AskUp)과 검색/추천 기술을 결합시킨 아숙업 서제스트(AskUp Seargest) 선보이며 고성능의 맞춤 AI를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돕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김성훈 대표는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AI를 통해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대표 AI 솔루션 ‘업스테이지 AI 팩’, 그리고 텍스트부터 이미지 생성, 푸드렌즈 등 다양한 기능을 섭렵하며 100만 이용자를 확보하며 국가대표 Chat AI로 자리매김한 ‘AskUp’을 통해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AI 생태계를 리딩하는 스타트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 최고의 팀이 모여 글로벌 톱 연구 성과와 고객 만족 달성…전 산업에 손쉬운 AI 구현 목표
김성훈 대표는 먼저 세계 최고 수준의 AI 전문가 팀인 업스테이지 주요 구성원들과 이들이 만든 글로벌 톱 연구 성과 및 고객만족 사례들을 소개했다.
국내 최고 AI 팀을 만들고 리딩한 김성훈 대표와 이활석 CTO, 박은정 CSO를 비롯 카카오 AI 팀을 이끌던 김재범, 배재경 리더, 글로벌 톱 캐글 그랜드마스터인 김상훈 리더 및 메타와 아마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서 영입한 최고의 인재들을 소개하고, 이들이 원팀으로 이뤄낸 최고 학회 논문 성과 및 캐글 두자리수 금메달, 최근 ICDAR 4관왕 등 글로벌 톱 연구성과들을 자랑했다.
특히 이런 최고의 성과를 이룬 팀이 합심해 만들어낸 ‘다큐먼트 AI 팩’과 ‘AskUp Seargest’를 전격 공개하며 실제 솔루션 시연도 진행했다. AI 팩은 기업의 비즈니스 문제를 AI 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업스테이지의 노코드-로우코드 솔루션으로,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손쉽게 AI 모델과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성훈 대표는 AI 팩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 최적의 AI 모델과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성능 개선과 유지 보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다큐먼트 AI 팩’은 금융, 보험,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업스테이지 대표 문서 AI 솔루션으로, OCR 기술을 통해 이미지나 PDF 형식의 문서를 텍스트로 변환하고, 자연어 처리(NLP) 기술을 통해 반복된 수작업을 제거하고 필요한 문서의 내용을 추출하거나 분석 및 요약할 수 있다.
고객사들은 업스테이지 다큐먼트 AI 팩을 이용, 문서 관리와 처리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으며, 올 초 출시 직후부터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금융권은 물론 포스코홀딩스, 삼성SDS 등 산업계의 다양한 고객사들과 계약에 성공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기자간담회에서 처음 선보인 ‘AskUp Seargest’는 검색과 추천 기술(Search+Suggest)을 활용, 초개인화 된 추천을 채팅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챗GPT와 바드를 비롯, 현재 챗 AI 기술에는 최신 정보에 대한 제한과 개인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업스테이지는 AI팩을 운용하며 확보한 최고의 검색, 추천 기술과 100만 이용자를 돌파한 AskUp을 직접 운영하며 쌓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및 파인튜닝 노하우를 통해 이를 극복하고 초개인화된 최신의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 원하는 정보를 가장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AskUp Seargest’는 쇼핑, 여행, 영화, 서적 등 다양한 도메인과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으며 고객 서비스, 마케팅,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어 100여 개 넘는 기업들이 웨이트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는 등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 AI 솔루션 영업 원년에 50억 계약 확보…글로벌 진출도 본격화
특히 김성훈 대표는 간담회를 통해 삼성생명, 한화생명, 포스코홀딩스, 삼성SDS 등 다양한 업계의 대형 고객사들과 계약을 통해 솔루션 영업 원년인 올해 4월까지 50억 규모 계약을 이미 확보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금융, 제조, IT 등 다양한 산업에서 AI 팩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있으며 최근까지 다양한 고객사들과 논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내년은 손익분기점(BEP)를 달성할 것을 공언했다.
업스테이지는 글로벌 진출도 시동을 걸었다. 업스테이지는 지난 4일 글로벌 메신저 라인을 통해 일본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 챗 AI 'AskUp’를 론칭했다. 또한 AI 팩 역시 올해부터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일본, 미국 등 주요 기업들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 B2B 넘어 AI 대중화 위한 ‘AskUp 레몬 스파클 하이볼’ 까지
또한 업스테이지는 이날 B2B 기업의 포지셔닝을 넘어 기업뿐 아니라 대중들이 AI를 직접 경험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챗봇 AI 'AskUp’을 통해 생활에서 AI의 활용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AskUp 레몬 스파클 하이볼’도 출시한다고 밝혔다.
'AskUp 레몬 스파클 하이볼’은 17일 출시 예정인 새로운 음료로, 업스테이지는 ‘버터맥주’로 유명한 부루구루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AskUp’이 추천한 레시피로 하이볼을 제작했다. ‘AskUp 레몬 스파클 하이볼’은 레몬향의 상큼함과 오크 향이 어우러져 청량하면서도 무게감이 있는 맛으로 완성됐다. 캔 디자인 또한 AskUp이 추천한 내용을 바탕으로 민트색과 밝은 노란색이 교차하도록 디자인해 하이볼의 상쾌한 맛을 반영하면서도 시원한 느낌을 준다. 그 외 알코올 도수, 당도, 가격, 출시 시기 및 판매처 등도 AskUp과의 대화를 반영했다.
이번 하이볼의 출시는 소비재 시장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첫 사례로 혁신적인 제품에 높은 상품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이볼 캔에 있는 QR코드를 이용하면 ‘AskUp’이 함께 곁들일 만한 음식을 추천하는 등 AskUp과 함께 하이볼을 즐길 수도 있다.
김성훈 대표는 'AskUp 레몬 스파클 하이볼’을 통해 AI가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유용하고 재미있는 기술인지 보여주고자 한다고 전했다. 'AskUp 스파클링 하이볼’은 GS25에서 17일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