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파트너스, 직장인 AI 비서 ‘웍스' 출시···GPT-4·딥엘 엔진 탑잰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PDF 번역과 문서 번역, 이메일 작성 등 회사일을 돕는 AI 나왔다.
체인파트너스(대표 표철민)는 25일 자회사를 통해 직장인을 위한 AI 비서 서비스인 ‘웍스(https://wrks.ai)'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출시해 입소문만으로 약 1억자 텍스트 생성을 달성한 AI 대화 서비스 ‘네이티브’의 후속작이다.
웍스 개발을 이끌고 있는 박지훈 체인파트너스 CPO는 “기업 정보 보안을 위한 인프라의 물리적 분리와 약관 개정, 현존하는 글로벌 최상위 AI 모델 적용과 속도 개선, 업무에 도움되는 도구 전면 배치 등을 통해 회사에서 구성원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실제 도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난 3월 단순 챗봇이 아닌 GPT API를 활용한 독립 AI 비서 서비스를 국내에서 가장 발빠르게 출시한 이래 현재까지 B2C AI 서비스 운영하며 쌓은 폭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으로 직장인들의 필수 AI 서비스로 발전시켜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웍스AI를 사용하면 번역이나 이메일, 회의록 작성과 같이 회사에서 자주 필요로 하는 일들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영어로 작성된 PDF 파일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문서를 업로드하면 문서 형식을 그대로 유지한채 한글, 일본어, 중국어 등 원하는 언어로 번역해 내려 받을 수 있다.
웍스는 전세계 최신 AI 기술을 종합해 직장인들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AI와의 대화는 미국 오픈AI(OpenAI)가 개발한 GPT의 최신 버전을, 문서나 텍스트 번역은 독일 딥엘(DeepL)이 개발한 최신 AI 엔진을 활용하는 식이다.
그동안 AI를 잘 쓰기 위해서는 기술마다 어떤 특징이 있고 무슨 일을 잘하는지 일일이 비교하며 써봐야만 했다. 웍스는 다양한 사전 실험을 거쳐 각각의 업무에 따라 가장 성과가 좋은 AI만 골라 놓았다. 직장인을 위한 ‘AI 편집샵’인 셈이다.
(웍스에서 문서 번역을 사용하는 모습. 영문 PDF를 올려 한글 PDF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웍스는 이날부터 OpenAI의 최신 거대언어모델(LLM)인 GPT-4 32K 모델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서비스에 접목해 대중에게 선보인다. GPT-4 32K 모델은 현재 세계적으로도 극히 일부 개발자에게만 시범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웍스는 ChatGPT보다 50% 저렴한 월 $9.99를 지불하는 유료 회원에게 최신 GPT-4 32K 모델과의 대화를 무제한 무료로 제공한다. GPT-4 32K 모델은 현재 ChatGPT에서도 제공하지 않고 있는 최상위 모델이어서 더욱 눈에 띈다. 무료 회원 역시 1인당 월 100회까지는 별도 비용 없이 GPT-4 32K 모델과 대화할 수 있다.
(웍스의 텍스트 번역 모습. 1차로 AI 번역 후, 2차로 원어민 교정까지 해서 제공된다.)
무료 회원은 지난 6월 13일 공개된 GPT-3.5 Turbo 16K 모델과의 대화를 무제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웍스는 무료 회원도 16K 맥락 전체를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AI 대화 서비스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과거 대화를 최근 3개까지만 기억한다. 하지만 웍스는 최대 한글 약 1만 2천자, 영문 약 12만 8천자의 과거 대화를 모두 기억한다. OpenAI가 제공하는 대화 맥락 한계(Context Window)를 모든 사용자에게 제한없이 공개하는 서비스는 국내에서 처음이다. AI 비서와의 ‘티키타카'가 매우 원활해지는 셈이다.
웍스는 또한 직장인들이 AI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가장 우려되는 회사 기밀 유출이나 대화 학습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다. 우선 MS Azure 기반의 독립 클라우드 환경에 모델을 배포해 사용자의 대화가 OpenAI 사로 이전될 가능성을 물리적으로 사전 차단했다. 또한 모든 대화는 물론 사용자가 업로드한 데이터를 일절 AI 모델 학습에 쓰지 않는다는 내용을 업계 최초로 약관에 공시했다.
대화 속도면에 있어서도 웍스는 자체 노하우로 ChatGPT 대비 응답 완료 속도를 약 250% 높였다. 실제 사용해 보면 GPT-3.5와 GPT-4와의 대화 모두에서 ChatGPT 대비 현저히 빨리 응답이 완성된다.
한편 웍스는 이날부터 https://wrks.ai 로 접속 가능하다. 카카오, 네이버, 구글, 애플 계정 중 편한 것을 이용할 수 있다. 데스크탑, 모바일 웹은 물론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앱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모바일 앱으로 이용시 앱스토어에서 ‘Native AI’로 검색)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