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nriver’s 써보니] XIM4로 PS4·XBOX서 PC용 USB키보드·마우스 이용하기

[문리버 테크수다] 다양한 콘솔 게임기에서 자유롭게 PC용 USB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하는 방법!

PC용 게임들중 1인칭 슈팅(FPS; First-Person Shooter) 게임은 USB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 즐기다 보니 너무나 적응이 잘 되어 있다. 하지만 PS4, XBOX등 콘솔 게임기로 넘어오면 약간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XIM4는 PS4, XBOX에서 PC용 USB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해 주는 일종의 허브역할을 담당한다. 게임패드외에 다양한 USB입력장치들을 콘솔 게임기에서 즐길 수 있다.



대전게임, 레이싱등은 콘솔에 포함되어 있는 전용패드를 이용해  즐겁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FPS게임으로 넘어오면 약간의 적응시간이 필요할 듯 싶다. 물론 게임패드로 당연히 게임을 즐길 수 있으나 PC게임에 너무나 익숙해진 게이머들이라면 콘솔의 듀얼쇼크 등 게임패드 적응시간이 필요.

그래서 기존 플레이스테이션(이하 PS4)과 MS 엑스박스원(이하 XBOX ONE)등의 USB단자에 PC용 USB키보드, USB마우스를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

결과는 당연하게도 무반응이다.  USB전원을 연결해 키보드, 마우스 LED는 작동되나 게임에서 전혀 반응이 없을 것이다^^; 외형만 USB단자 형태지 내부적으로 모두 기능은 막혀있어 전혀 활용할 수 없다.

PS4의 경우는 대부문 추가 기능을 이용하려면 전용 기기들을 이용해야 한다. 블루투스 헤드폰도 전용 블루투스 헤드폰을 구입해야 하고 듀얼쇼크 역시 블루투스지원이지만 PC에서 이용하려면 전용 젠더(리시버)가 필요하다니......

그래서 이런 고민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USB젠더 'XIM4'가 출시 되었다. 블루투스 방식을 통해 각종 PC용 USB기기들을 콘솔게임기와 완벽히 연결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지원 기종은 PS3. PS4, XBOX 360, XBOX ONE등이다. 최신 펌웨어를 통해 'XIM4'를 지속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신종 게임 역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최신 게임등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블루투스방식으로 본체와 스마트폰을 연결해 게임 업데이트 및 키보드 키정의, 마우스 감도등을 조정할 수 있다. 셋팅만 잘해주면 PC환경과 거의 비슷한 감도를 제공한다. (감도는 마우스 성능에 따라 다름)



구입방법은 가능하면 직구를 추천한다. 해당 사이트(www.xim4.com)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으며 아마존에서도 직구할 수 있다. 국내 수입사가 있으나 역시 예상대로 가격이 너무 비싸다.

PC용 입력장치들인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등을 간편하게 연결해 콘솔에서도 PC처럼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다.



XIM4의 박스 구성물은 매우 조촐하다. XIM4 본체와 USB케이블, 메뉴얼이 전부다.

본체는 불가사리? 별 모양?으로 젠더 치고는 본체가 큰편이나 무게는 상당히 가볍다^^;

콘솔 게임기와 연결방법은 단순하다.

[1단계]

PS4기준으로 PS4와 XIM4 USB케이블로 연결하고 XIM4에 게임패드, USB키보드, 마우스등을 연결하면 된다.

PS4 본체와 XIM4를 USB케이블로 연결하고 키보드, 마우스 듀얼쇼크를 연결한다.(약간의 선정리 필수)



XIM4 본체





2단계

가장 중요한 스마트폰과 연동을 해야된다. 블루투스 방식으로 XIM4와 페어링을 시도한다. 페어링은 전용 XIM4 앱을 구글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된다.

XIM4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과 본체를 블루투스로 페어링해야 된다.(전용앱 이용)



XIM4와 페어링 시작하면 자동으로 연결된다. 이 과정은 구입 후 한번만 하면 된다.

페어링이 되었다면 그 다음은  최신 펌웨어를 설치한다.(www.xim4.com)

* 참고로 최근 출시된 PS4 슬림 모델의 경우 최신 펌웨어 없이 연결하면 절대 작동이 안된다. 물론 최신 펌웨어로 출시된 제품이라면 연결상의 문제는 없을 듯 함)

최신 게임 출시와 함께 지원 가능한 게임들이 업데이트된다. 앱을 통해 키보드의 키정의 및 마우스 감도를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PC에서 사용하던 키보드와 무선 마우스, 패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FPS 게임에는 역시 키보드와 마우스^^ 환상의 조합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장점]

1. PC용 각종 입력장치를 콘솔에서 이용가능!

(USB 키보드, 마우스 자유롭게 연결)

2. 개인 취향에 따라 다양한 키보드와 마우스, 조이스틱등을 연결 할 수 있다.

3. FPS 게임들이 너무 재미있다.(옛날 게임들 다시 꺼내서 하게됨)

4. 키보드 및 마우스 감도조절 및 키배치 가능지원

5. 펌웨어 및 최신 게임들 지원이 빠르다.

6. 장점이자 단점? 멀티플레이에서 패드 사용자 보다는 확실히 유리한 입장(키보드+마우스)
패드 사용자 입장에서는 대등한 경쟁은 불가할 듯....

[단점]

젠더 가격이 너무 비싸다(직구 추천함)

진짜 비싸다.

추신 : FPS 게임의 경우 멀티플레이에서 게임패드 사용자 보다 키보드, 마우스 사용자다 상당히 유리할 듯 하다. 이런 건 게임회사가 따로 서버 구축을 해야되는 건 아닌지^^;

필자는 혼자서 싱글모드로만 게임을 즐기는 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