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글로벌널리지, 클라우드 트레이닝 플랫폼 “GK Cloud LAB” 오픈!


  • 실습 및 평가를 포함, ICT 온라인 교육의 한계 극복





한국글로벌널리지(대표 김동하, www.gkn.co.kr)가 온라인 실습 교육 플랫폼인 “GK Cloud LAB(www.gkcloudlab.io/)”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서비스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기술 자체에 대한 지식보다는 실제 비즈니스 적용에 필수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에 대한 교육 요청이 다시 늘어나고 있지만, 실무에 필요한 실습 위주의 교육이 여의치 않아 제대로 된 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는게 기업들의 현실이다.





이에 한국글로벌널리지는 솔루션 개발기업인 유엔진(대표 장진영)과 지난 3월부터 온라인 실습 교육 플랫폼인 “GK Cloud LAB”을 구상하고 개발하여 왔다. 다년간의 맞춤형 기업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교육과정을 플랫폼에 포함시켰으며, 실습은 물론 평가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클라우드 개발 관련 실습과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할 필요없이 웹 접속만으로 Java, Python, Kubernetes 등의 클라우드 개발 관련 언어로 실습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강의자 입장에서 수강생 개별 진도 점검과 팀별 과제 진도율 대시보드, 유형화된 실수에 대한 자동화된 코칭과 평가 등 기존 비대면 도구로는 제공하기 힘들었던 현장감 있는 집체 교육이 가능하여 클라우드의 효율성을 극대화 한 강의환경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GK Cloud LAB 실습화면





교육 참석자들은 △실습 콘텐츠 제작(Cloud LAB Contents) : 실습문제와 평가문제를 제작하고 개별 또는 팀별로 실습 가능 △클라우드 코딩 실습(Cloud LAB Environment) : PC에 환경설정없이 웹접속만으로 코딩실습 가능 △이론교육과 퀴즈(Quiz) : 이론 교육자료 및 퀴즈 등을 활용하여 교육 몰입도 증가 △평가 문제 채점 기능(Practice Test) : 평가 문제의 자동 또는 수동 채점 기능을 지원 등 4대 서비스를 이용하여 오프라인 교육과 유사한 교육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한국글로벌널리지 김동하 대표는 “국내 중견‧대기업의 신기술 교육경험으로 축적된 노하우와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라며 “아직은 미흡하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뉴노말 시대에 맞는 교육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며,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와도 이를 활용한 클라우드 교육과정을 개발 및 런칭 준비중에 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테크수다 Techsu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