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미디어, 전자책 리얼타임 브랜드 개편... 핵심은 ‘지식 공유와 사용자 참여’
[서준석 테크수다 PD seopd@techsuda.com] 한빛미디어가 전자책 브랜드인 ‘리얼타임’을 열린 콘텐츠 서비스로 개편하고, 모두를 위한 IT 전자책 출판 서비스인 ‘리얼타임 Web Book 베타’를 2월 7일 론칭했다. 리얼타임은 개발자의 지식과 경험을 전하기 위해 고안된 전자책 브랜드다. 2012년 디지털저작관리(DRM)가 없는 다운로드 방식의 전자책으로 시작됐다.
이번 개편으로 리얼타임은 전자책과 온/오프라인 강의, 사용자 참여형 프로젝트가 상호 연계된 열린 콘텐츠 공간으로 역할이 바뀐다. 변화의 핵심은 리얼타임 Web Book과 리얼타임 프로젝트 그리고 온·오프라인 강연이다.
리얼타임 Web Book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모두를 위한 IT 전자책 서비스’다. 출판 플랫폼 에스프레소북(대표: 황상철)을 통해 서비스된다. 누구나 무료로 리얼타임 Web Book을 통해 블로그에 글을 쓰듯 전자책을 직접 제작하고 출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리얼타임 Web Book은 PDF 전자책 포맷과 달리 웹으로 제작되어 네이버, 구글 등에서 책의 본문이 검색될 뿐 아니라, 책을 읽는 기기의 화면 크기에 맞춰 최적의 가독성을 제공한다. 한빛미디어는 리얼타임 Web Book 전자책 중 일부는 출판 계약을 맺고 종이책으로도 출판할 계획이다.
책 한권을 다 쓰기는 버거운 개발자를 위해 리얼타임 프로젝트라는 참여형 공간도 마련됐다. 프로젝트에 참여해 책을 공동 집필하고 워크숍도 함께 진행하게 된다. 오프라인 강연도 강화된다. 독자와 저자가 만날 수 있는 모임을 매월 정례화하여 다양한 주제가 무대에 오를 수 있도록 확대 운영된다.
김태헌 한빛미디어 대표는 “이번 리얼타임 개편으로 전자책과 강의, 집필을 연계한 새로운 출판 문화를 만들어갈 계획”이라며 “리얼타임으로 기술을 글(책)과 말(강의)로 전하는 개발 문화가 확산되고, 작가 개발자의 저변이 더 넓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빛미디어는 리얼타임 브랜드 개편과 리얼타임 Web Book 베타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3월 25일까지 오픈 이벤트를 진행한다. 리얼타임 Web Book으로 책을 집필한 사람에게 총 300만 원 상당의 상금과 혜택을 전달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빛출판네트워크 홈페이지(http://www.hanbit.co.kr/realtime)에서 확인할 수 있다. [테크수다 techsu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