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이브 피플 : 형원준 SAP코리아 대표 - 디지털 경험


도라이브 처음으로 국내 진출한 외국 테크 기업의 지사장님을 모시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바로 SAP 코리아의형원준 (Won Joon Hyoung) 대표입니다.

형원준 대표를 모신 이유는 “디지털 경험 보고서(Digital Experience Report)” 때문입니다. 이 보고서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총 10개 국의 분야 별 700개 대표 브랜드 들이 제공하는 디지털 경험을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총 1만 9천여 명의 소비자가 디지털 경험에 대해 0~10점의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한국에서는 총 7개 산업 부문의 37개 브랜드에 대해 3천여 명의 소비자가 답변을 제공했습니다.

조사 결과, 한국의 경우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디지털 경험에 만족하는 비율이 전체의 2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 지수가 긍정적으로 나온 국내 브랜드는 전체 37개 중 불과 9개 브랜드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소비자의 75%가 기업이 제공하는 디지털 경험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결과는 조금은 충격적이었습니다.

디지털 경험은 무엇인지
디지털 경험을 어떻게 조사하고 수치화했는지
디지털 경험은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하면 디지털 경험을 조금이라도 향상시켜나갈 수 있을지 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예정입니다.

형원준 대표는 SAP의 디지털 경험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SAP는 디지털 경험 보고서를 통해 소비자의 관점에서 디지털 경험을 진단하고 이를 기업과 조직이 개선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보고서의 의의를 밝히며, “기업마다 디지털 변혁에 대응하는 방식은 다양하나, 그 중심에는 언제나 고객이 있어야 한다. 디지털 혁신이라는 틀 안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과정을 단일 시스템에 통합해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승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 #

SAP에 대해

SAP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보다 향상된 경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원부서에서 경영진까지, 유통에서 영업까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 기기에 이르기까지 SAP는 사람과 조직이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활용해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전 세계 31만여 고객이 수익 경영, 신속한 적응력, 지속적 성장을 위해 SAP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www.sap.com/korea에서 제공된다.

SAP의 디지털 경험 보고서에 대해

APJ 지역의 대표 브랜드들이 제공하는 디지털 경험과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위해, SAP는 AMR에 10개국(호주, 뉴질랜드,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한국, 태국, 일본) 약 1만 9천여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를 의뢰했다. 응답자들은 8개 산업 부문(소비재 유통, 식품 유통, 통신/ISP, 보험, 유틸리티,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정부)을 대표하는 브랜드들에 대한 답변을 제공했다. 우수한 디지털 경험의 요인을 밝히기 위해, SAP는 조사 결과에서 가장 뛰어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난 브랜드들과 후속 인터뷰를 진행했다.

<테크수다 Do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