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리인벤트 2023] 세일즈포스 협력 확대∙∙∙개방형 통합 데이터∙AI 플랫폼 제공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마크 베니오프(Marc Benioff) 세일즈포스 CEO는 "오늘 발표는 AWS와의 오랜 파트너십을 발전시키는데 있어 놀라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 관계 관리 분야 1위인 세일즈포스와 선도적인 클라우드 제공업체 AWS가 힘을 합쳐 신뢰할 수 있는 개방형 통합 데이터와 AI 플랫폼을 제공하고,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세일즈포스 제품에 대한 방대한 고객 수요를 충족할 것이다. 이번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모든 고객들이 새로운 AI 시대에 더욱 혁신적이고, 생산적이며, 성공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세일즈포스가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한다.


두 회사는 AWS의 연례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23’에서 양사의 오랜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십을 대폭 확장하여 데이터와 인공지능 전반에 걸쳐 제품 통합을 강화하고, 세일즈포스 제품 일부를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최초로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AI 앱을 더욱 쉽게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CRM 환경을 제공하며, AWS 마켓플레이스에 Salesforce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을 확대했다.


  • 새로운 제품 통합은 2024년에 제공될 예정
  • 미국 내 공동고객들은 현재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세일즈포스 일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2024년에는 구매 가능한 제품 및 지역이 더욱 확대될 예정


이번 발표를 통해 고객들은 세일즈포스와 AWS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더욱 원활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애플리케이션과 워크플로우에 최신 AI 기술을 안전하게 도입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양사는 고객들이 AWS와 세일즈포스의 결합된 가치를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업계를 선도하는 양사 제품 간의 통합을 강화한다. 세일즈포스는 이제 개방형 모델 생태계 전략의 일환으로 선도적인 AI 기업의 파운데이션 모델(FM)을 단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을 지원한다.


아마존 베드록은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AI21 랩스(AI21 Labs), 앤트로픽(Anthropic), 코히어(Cohere), 메타(라마2), 스태빌리티 AI(Stability AI), 아마존(Amazon)을 비롯한 주요 AI 선도 기업의 고성능 FM을 선택할 수 있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보안을 유지하면서도 개발 과정은 간소화한다. 또한 FM의 유연성을 통해 검색부터 콘텐츠 제작, 신약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용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아마존 베드록은 세일즈포스의 아인슈타인 트러스트 레이어(Einstein Trust Layer)를 통해 제공되어 AI 기반 앱과 워크플로우를 강화한다. 아울러 세일즈포스의 데이터 클라우드(Data Cloud)는 추가적인 AWS의 기술 전반에서 데이터 공유를 지원하도록 확장될 예정이다. 데이터 클라우드는 세계 최초 실시간 CRM을 지원하는 세일즈포스의 대표 솔루션으로, 규모에 맞게 실시간으로 고객 데이터와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확보해 고객 경험을 혁신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데이터 클라우드 통합은 새로운 중앙 집중식 액세스 제어를 통해 관리되며, 고객은 아마존 S3(Amazon Simple Storage Service)에 저장된 데이터 클라우드 콘텐츠의 폴더, 개체, 파일 등에 대한 사용자 액세스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번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세일즈포스는 하이퍼포스(Hyperforce)를 통해 AWS 활용 영역을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 AI 기술 등으로 확대하여 세일즈포스 데이터 클라우드와 같은 인기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며, AWS는 데이터 클라우드와 같은 세일즈포스 제품 사용을 확대한다.  AWS는 세일즈포스의 데이터 클라우드를 통해 통합된 단일 고객 프로필을 생성하여 고객에게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양사의 이번 통합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포함된다.


  •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고객을 위한 구매 옵션 간소화: 세일즈포스는 처음으로 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세일즈 클라우드, 인더스트리 클라우드, 태블로, 뮬소프트, 플랫폼, 헤로쿠 등의 자사 제품을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해 AWS 고객들이 더욱 쉽게 세일즈포스 제품을 구독·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고객은 IT 지출에 대한 단일 뷰 및 간소화된 조달 프로세스, AWS를 통한 프라이빗 프라이싱(Private Pricing) 및 통합 청구와 같은 유연한 옵션을 통해 사전 승인된 예산을 원활하게 사용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 수 있다. 미국 내 양사의 공동 고객들은 이제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일부 세일즈포스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2024년에는 구매 가능한 제품 및 지역이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 통합 데이터 관리를 통한 고객경험 향상: AWS와 세일즈포스는 데이터 클라우드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유연하며 안전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데이터 플랫폼으로 만들고 있다. 새로운 제로-ETL(추출, 변환, 로드)통합은 고객들이 데이터 클라우드와 AWS 데이터 서비스 간에 자체 ETL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할 필요를 줄여준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모든 데이터를 쉽고 원활하게 통합하여 더욱 개선되고 빠른 인사이트, 예측 및 강력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은 복잡한 변환, 계산된 인사이트, 데이터 트리거, 사용자 정의 함수 등 데이터 처리 작업을 위한 자체 코드를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다. 이는 아마존 EC2(Amazon Elastic Compute Cloud), 아마존 EKS(Amazon Elastic Kubernetes Service), AWS 람다(Lambda)와 같은 AWS 컴퓨팅 서비스에 기반한 데이터 클라우드를 통해 지원된다.
  • AWS 데이터 및 AI 서비스를 안전한 세일즈포스의 아인슈타인 1 플랫폼에 안전하게 도입: 고객들은 아인슈타인 코파일럿 스튜디오의 일부인 세일즈포스 프롬프트 빌더(Salesforce Prompt Builder)와 같은 새로운 솔루션을 사용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프롬프트 템플릿을 생성할 수 있다. 사용자 지정 프롬프트 템플릿을 선호하는 FM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아마존에서 호스팅되는 주요 모델들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AI21랩스(AI21 Labs), 아마존, 앤트로픽(Anthropic), 코히어(Cohere), 메타(Meta), 스태빌리티 AI(Stability AI) 등 선도적인 AI 기업의 모델을 통해 검색 증강 생성(RAG)과 같은 기술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데이터 클라우드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 간의 통합을 통해 자체 FM에 액세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간소화된 툴을 사용하여 아인슈타인 트러스트 레이어를 통해 아마존 베드록에서 FM을 파인튜닝할 수 있고, 세일즈포스 커스터머 360(Salesforce Customer 360) 플랫폼 전반에서 생성 AI에 대한 경험을 강화할 수 있다.
  • 서비스 클라우드(Service Cloud) 및 아마존 커넥트(Amazon Connect)를 통한 원활한 고객 서비스: 세일즈포스와 AWS는 서비스 클라우드 보이스(Service Cloud Voice)와 아마존 커넥트의 통합을 강화하기 위해 서비스 클라우드 디지털 인게이지먼트(Service Cloud Digital Engagement) 및 아마존 커넥트의 예측, 플래닝, 상담원 스케줄링에 아마존 커넥트 챗(Amazon Connect Chat)을 도입하여, 세일즈포스 서비스 클라우드 옴니채널 관리자 환경을 개선한다. 이는 통합된 고객 인사이트와 상담원과 관리자를 위한 자동화를 지원하는 통합 생성 AI 기능과 함께 통합된 고객경험, 채널 전반의 상담원 생산성 향상, 관리자의 정보력 강화를 돕는다. 이러한 심층적 통합의 첫번째 단계는 2024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다.
  • 새로운 AWS 컴퓨팅 및 개발 서비스로 개발자의 역량 강화: 세일즈포스는 AWS와 협력하여 헤로쿠(Heroku)를 서비스형 플랫폼(PaaS) 레이어(2024년 상반기 출시 예정)로 재구상하여, 세일즈포스와 AWS 전반에서 AI-First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헤로쿠는 머신 러닝(ML) 트레이닝 및 추론을 위한 엔비디아 GPU 기반의 가속화된 아마존 EC2 인스턴스, AWS 트레이니움(Trainium), AWS 인퍼런시아(Infertentia), 그래픽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추가 GPU 최적화 EC2 인스턴스 등 AWS의 가장 강력하고 비용 효율적인 인프라를 사용해 다이노(Dyno) 컴퓨팅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 컴퓨팅을 위해 AWS 그래비톤(Graviton) 기반 EC2 인스턴스를 사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헤로쿠 고객은 FM을 사용한 개발과 같이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워크로드에서 가장 성능이 우수하고 비용 효율적인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더하여 헤로쿠는 고객이 아마존 코드위스퍼러(Amazon CodeWhisperer)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고 안전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또한 세일즈포스 개발자는 아인슈타인 코파일럿 스튜디오를 사용해 세일즈포스의 워크플로우부터 AWS에서 호스팅되는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아인슈타인 코파일럿이 호출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작업을 생성할 수 있어, 크로스 플랫폼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새로운 AI-First 패턴을 창출할 수 있다.


아담 셀립스키(Adam Selipsky) AWS CEO는 “세일즈포스와 AWS는 개발자가 데이터와 생성형 AI 기술에 안전하게 액세스하고 활용해 조직과 산업을 빠르게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이번 파트너십 확대로 양사의 공동 고객들은 가장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혁신, 협업, 고객 중심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강력하고 새로운 방법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AWS와 세일즈포스의 파트너십 확대로 다음과 같은 고객들이 이점을 얻었다:


파와드 아마드(Fawad Ahmad) 스테이트팜(State Farm) 디지털 부문 최고 책임자는 “스테이트팜은 보험 업계에서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세일즈포스와 AWS는 이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며, “이번 파트너십 확대는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전략을 조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AI 기능을 제공하며,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순간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