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리인벤트 2023] 박대연 티맥스 회장을 만나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박대연 티맥스 회장을 AWS 리인벤트 2023 티맥스티베로 부스에서 한국 기자들과 함께 만났다. 한국에서 만나기 힘든데 이런 큰 행사장에서 만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박대연 회장도 마찬가지다.


그는 "국내 시장은 너무 작습니다. 해외 시장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또 전시장에 있는 몽고DB 회사를 거론하며 "우리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해외 매출 비중을 높여나가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티맥스그룹은 계열사 중 DBMS 전문 기업 티맥스티베로와 클라우드 전문 기업 티맥스클라우드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는 AWS 리인벤트에 참가하고 있다.


현지 부스에서 티맥스티베로는 완전관리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DBaas·DB as a Service) ‘Tmax DBAS’ (티맥스 디바스·DB All Services)를, 티맥스클라우드는 사용자 중심 맞춤형 클라우드 서비스 ‘Tmax CLAS’(티맥스 클라스·Cloud All Services)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다.



두 제품 모두 티맥스그룹 슈퍼앱 기반 기술력을 상징하는 신제품이다. 박대연 회장은 "내년 2월에 관련 앱들을 개인과 기업들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을 겁니다. 메타버스 형태도 있고 개인과 기업이 상거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티베로 이외에 10여 곳들이 모두 슈퍼앱을 만드는 회사들입니다"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DBAS는 이번 행사를 위해 티맥스 그룹이 강조하는 서비스다. DBAS(DB All Services)는 DBMS에 대한 모든 서비스로 제공하는 완전 관리형 DBaaS(DB as a Service) 서비스다. 클라우드 상에서 DB를 선택하고 설치·운영하는 데 따르는 복잡한 절차들을 간편화시키고 AWS 클라우드 상에서 ‘공유디스크 기반의 액티브-액티브’ 이중화 환경을 지원하고 DB운영을 자동화 한다.


또한, 클라우드 상에서 고가용성을 구현함과 동시에 IT 인프라를 생성하고 설정하는 과정을 별도 관리가 필요 없도록 지원한다.


DBAS에서 제공하는 DBMS 종류로는 티맥스티베로의 대표적인 RDBMS 제품인 티베로(Tibero)를 포함해 OpenSQL 과 같은 오픈소스 DB도 제공하고, OpenNoSQL 과 같은 NoSQL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DBAS는 복잡한 운영 환경이 자동화되고, Self-Service 가 가능한 플랫폼이 제공되고, AI기반의 자동화된 모니터링과 SR자동화, AI상담원인 A-Chat 등을 통해 자동화된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DBAS 와 통합된 CLAS를 통해서 통합 App 개발 환경을 쉽게 제공한다.


박대연 회장과 만나기 전 티맥스클라우드 진승의 대표도 만났다. 그는 "국내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율은 15~20% 정도밖에 안 된다"고 전하고 "엔터프라이즈 고객들이 클라우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저희 제품 역량을 더하겠다"고 말했다. 자사 제품군이 다 만들어지고 개선되고 있는 만큼 클라우드 전환율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진승의 티맥스클라우드 대표


AWS 리인벤트에서 공개한 DBAS와 CLAS는 슈퍼앱 기술 총 집약체가 될 신 기술들에 대해 설명했다. 또 PLAS도 중요한 역할이 있다.


CLAS(Cloud All Services)는 클라우드 전체 레이어(인프라, 플랫폼, 앱)에 대한 통합 및 가상화를 지원하는 ‘풀스택 서비스’다. 오픈 플랫폼 서비스와 상용 플랫폼 서비스를 풀로 구성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요구에 최적화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APAS(Application All Service)는 CLAS 애플리케이션(앱) 레이어로 제작부터 배포까지 클라우드에 기반하고 있다. 앱 개발 플랫폼으로서 ▲개발서비스 ▲테스트서비스 ▲마이그래이션서비스 ▲운영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아울러, 개발·테스트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PLAS(Platform All Service)는 솔루션 확장의 용이성을 갖고 있다. 특히, 누구나 편리하게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로 서비스가 제공한다. 아울러, 상용 SW를 통합하는 PaaS 서비스도 지원하고 실행에 필요한 미들웨어 런타임 엔진 및 관리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슈퍼앱


앱 시장은 개방형 클라우드 환경 아래 노코드와 신기술을 적용한 4세대 ‘슈퍼앱‘(SuperApp)으로 발전하고 있다. 티맥스그룹은 하단의 5대 분야 통합을 통해 슈퍼앱 플랫폼을 구현하려 하고 있다.


1) 올인원 통합 플랫폼으로 표준화된 IT 자원 플랫폼 제공


2) 신기술 내재화로 AI 등 신기술 연동


3) 노코드 앱개발 스튜디오 제공


4) 앱 공동 활용·연동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화 기술로, 앱 클라우드화 실현


5) 운영·분석 자동화를 통한 시스템 구성화 및 운영관리 단순화


티맥스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