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WS), 한국에 리전 설립...해외 클라우드 사업자 중 처음



드디어 아마존웹서비스가 한국에 상륙한다.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로는 처음으로 한국에 전진 기지를 마련하고 서비스에 들어간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나 IBM의 소프트레이어는 국내 리전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최근 클라우드 사업 강화를 외친 오라클도 마찬가지다.

아마존웹서비스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아래는 아마존웹서비스의 발표 전문.
AWS 리전(Region) 기반 모델은 글로벌 기업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대해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되고 처리되는지 직접 완벽히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다음 리전은 한국입니다!
오는 2016년 초에 한국에 새로운 AWS 리전을 개설한다는 소식을 알릴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새로운 리전은 아시아 지역의 5번째가 되며 전 세계적으로 12번째가 될 것입니다. (2016년내 개설 예정인 인도 및 미국 중부(오하이오) 리전을 포함하지 않은 숫자입니다.)

한국에는 이미 많은 수의 AWS 고객들이 있으며, 아래가 대표적인 고객사입니다.


이들 주요 고객 뿐만 아니라 많은 고객분들이 한국 내 리전 개설을 요청해 오셨고, 리전이 설립되면 국내 수 많은 스타트업, 기업 고객 및 파트너사 그리고 정부 기관 및 대학 등 교육 기관에게 더욱 많은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새로운 한국 내 리전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도 뛰어난 인터넷 속도와 연결성을 가진 국내 인터넷 기반과 연계하여 고객들이 더 빠르게 웹 서비스 및 모바일 앱과 게임 서비스 그리고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리전을 통해 다양한 소프트웨어 회사 및 온라인 서비스 제공사들이 차세대 소프트웨어 서비스(Software as a 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이를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고객에게 서비스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해외 많은 AWS 고객사들도 우수한 인터넷 속도를 가진 한국 내 사용자에게 직접 서비스하는데 도움을 받을 것이며, 이를 통해 모바일 앱 및 빅데이터 분석 그리고 사물 인터넷(IoT) 영역에서도 다양한 서비스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추가 소식 정보
한국내 리전에 대한 소식 및 제공할 AWS 서비스와 EC2 인스턴스 타입 등 세부 정보는 2016년 초에 예정된 리전 개설 시점에 보다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소식은 AWS 한국 공식 블로그로 확인하시거나, AWS 한국 사용자 모임(5천여명의 회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며 여러분들도 다양한 피드백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Jeff;

이 글은 Next Stop, Korea!의 한국어 번역입니다.